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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CS: Rich Communication Services

아이짱구 2023. 10. 10. 09:39

RCS는 기존 문자메시지 서비스(SMS/LMS/MMS)가 진화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, 스마트폰에 메시지 앱 형태로 기본 탑재되어 있으며, GSMA(국제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)의 차세대 표준 문자 규격입니다.

 

SMS 메시지를 리치 문자 메시지 시스템으로 대체하고 전화번호부 폴링(서비스 검색 용)을 제공하고 통화 중 멀티미디어를 전송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동 전화 사업자 간 및 휴대 전화와 사업자 간의 통신 프로토콜이다. 또한 광범위한 IP 멀티미디어 서브시스템의 일부이기도 하다.

 

GSMA는 2016년 11월에 범용 프로파일을 발표했다.

범용 프로파일은 고급 통신을 위한 전 세계적으로 합의된 단일 GSMA 사양이다. 범용 프로파일을 배포하는 통신사는 다른 통신사와의 상호 연결을 보장한다. 47개의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, 11개의 제조업체 및 2개의 OS 공급자(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)가 지원을 발표했다. Google의 Jibe Cloud 플랫폼은 RCS 범용 프로파일을 구현 한 것으로, 이동통신사가 RCS를 더 빠르게 시작하고 쉽게 확장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.

 

RBM: RCS Business Messaging 

RBM은 RCS의 B2C(통신용어로는 A2P) 버전이다.

이동 통신 사업자의 메시징 트래픽 및 관련 수익을 흡수하는 타사 메시징 앱 (또는 OTT)에 대한 대안이다. RCS는 P2P(Person-to-Person) 트래픽을 되돌리기 위해 설계된 반면, RBM은 이 A2P 트래픽을 보존하고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. RCS는 메시징 앱과 유사하지만 사전 로드된 SMS 메시징 앱(예: 구글 메시지 또는 삼성 메시지)을 통해 전달되는 "리치" 기능을 제공한다. 이러한 기능을 B2C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, RBM은 향상된 고객 참여와 새로운 사용 사례를 촉진하는 대화형 기능 덕분에 기업의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지출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 이는 GSMA가 RCS를 개발한 일차적인 이유였다.

RBM은 사전 정의된 빠른 응답 제안, 리치 카드, 캐러셀(Carousels), 브랜딩 등 일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없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. 마지막 기능은 검증된 송신자 시스템의 구현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부정행위를 줄이려는 것이다. 이러한 추가 기능은 운영자의 네트워크에 통합된 MaaP(Messaging-as-a-Platform)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. MaaP는 확인된 송신자 세부사항을 제어하여 RBM 기능의 잠금을 해제하는 동시에 P2P 및 A2P RCS 메시지를 분리하여 후자의 수익화를 돕는다(SMS는 현재 더 저렴하거나 무료인 P2P 연결을 통해 A2P 메시지가 전송되는 회색 경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).

 

출처: 위키피디아(wikipedia.org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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